창녕 우포늪은 자연의 경이로움뿐 아니라 여러 설화를 품고 있어요. 이곳에 내려오는 지역민들의 삶,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포늪에 관련된 대표적 설화들을 소개해 볼게요.
엄마 개구리와 우포늪
옛날 가난한 어부와 그의 가족이 살고 있었어요. 어느날 어부가 낚시를 나간뒤 돌아오지 않자 그 아내는 늪 가장자리에 남편을 애타게 기다리다 결국 시간이 지나 그녀의 간절함이 하늘에 닿았고, 그녀는 기다림속에서 개구리로 변했다고 합니다. 일명 개구리 바위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용과 연못의 탄생
전설에 따르면 하늘에서 내려온 용이 인간세상에 머물다 하늘로 돌아가기전 흔적을 남기기 위해 늪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우포늪은 용의 기운이 서린 신성한 장소로 마을 주민들은 종종 이곳에 제사를 지내며 평화를 기원했습니다.
여우와 농부 이야기
우포늪 주변에 여우가 인간으로 변해 농부와 결혼을 했습니다. 늪 근처 농사를 지으며 평화로운 삶을 살았지만 갑자기 그녀의 정체가 드러나자 늪속으로 그녀는 사라졌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늪과 자연에 대한 경외심, 보호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재밌는 설화를 알아보았어요. 늪 주면에 생계를 이어가던 지역민의 삶과 엮여 내려온 이 이야기들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교훈 주는 이야기아 아닐까요?